[Ravencoin] 레이븐코인 최신 동향 "야~야~야들아 내 말좀 들어라"(신신애 톤) // Ravencoin Updates "Shut up and listen to me!"

2020년 11월 레이븐코인 최신 동향


본 글은 레이븐코인 리드개발자 트론블랙의 글*을 나름대로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https://tronblack.medium.com/ravencoin-update-2020-11-03-b3e229ebb880


※ 레이븐코인 정보와 비하인드 스토리는 "사토시코드방(t.me/satoshicode)"에서.


□ 풍문으로 들었소

  ㅇ 최근 루머에 대해

    - 레이브코인과 관련한 최근 논쟁에 대해 잘 모르거나 설사 알고 있다고 해도 그것의 장기적 미래에 관한 소문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나, 트론 블랙은 역시 소문에 대해 여러 번 질문을 받았고 그 질문에 일대일로 답하려고 노력했다. 이에 나는 이 글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소문을 잠재우고, 레이븐코인이 앞으로 몇 가지 훌륭한 대안이 있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


  ㅇ 기여자들에게

    - 아울러 코드 보안 감사에 기여한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우리는 모두의 도움으로 모금을 완료할 수 있었고, 특히 WaleStreet, Blockchain Tiger, Leon이 큰 지원을 해줬다.


  ㅇ  메디치 벤처스 지원 관련

    - 메디치 벤처스(이하 '메디치')가 레이븐코인 개발자에 대한 재정 지원을 줄이고 있다는 말이 있다. 그것은 사실이나 메디치는 나와 함께 레이븐코인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재단을 만들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게다가 메디치는 그 재단에 3년 동안 매년 최소 5만 달러를 지원할 것이다. 또한 그 재단은 최소한 모바일 어플용 애플 개발 서명 키를 보유할 수 있고 나머지 법정기금을 보유할 수 있으며, 개발을 위한 기부금을 받을 수 있고 개발 및 프로젝트의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다. 게다가 그것은 레이븐코인이 어떻게 일반적으로 NFT, STO 등 토큰화를 위한 더 좋은 플랫폼인지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ㅇ 트론 블랙의 포지션

    - 나는 2021년 1월 1일 이후 레이븐코인에서의 나의 역할이 무엇인지 여러 차례 질문을 받았다. 그 시점이 지나면 나는 소위 '자유계약선수(FA)'가 될 것이다. 그리고 메디치는 레이븐코인이 독자적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나도 그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이후 더 이상 메디치 직원이 아니라는 점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다만 나는 패트릭의 비전이 메디치 벤처스에서 만들어 낸 것을 정말 존경하고 있으며 메디치가 크게 성공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이것은 어떤면에서는 아쉽다. 하지만, 레이븐코인은 나의 열정 그 자체이며, 나는 그것이 궁극적으로 메디치의 가장 위대한 유산으로 보여질 것이라고 믿는다. 그 열정과 함께 레이븐코인을 안전하고, 안전하게, 나아가기 위해서는 개발 자금이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평도 존재한다. 그런 의미에서 나 역시 레이븐코인이 성장하는 다음 단계에 참여했으면 좋겠다.


□ 최신 동향

  ㅇ 코드 보안감사 

    -11월 4일 보안 감사 세부사항을 위한 회의가 있다. 이번 감사는 수리가 필요한 취약점을 찾거나 레이븐코인이 안전한 자산 발행 플랫폼이라는 확신과 독자적 검증을 우리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ㅇ 향후 개발자금 조달

    - 레이븐코인 개발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여기에는 세 가지 유망한 선택지가 있다. 

     1) 레이븐코인 개발을 위해 자원봉사 개발자들과 버그 현상금을 위한 후한 기부를 하는 것이다. 잘만 된다면 이 방법이 매우 좋다.

     2) 레이븐코인을 사용하는 민간기업이 개발자금을 출자하거나, 블록스트림이 비트코인을 돕는 방식과 유사한 프로젝트에 개발자를 투입하는 것이다. 이는 매력적인 선택으로, 레이븐코인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회사 자금을 지원받고, 발행에 레이븐코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합법적으로 발행된 레이븐코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겠다는 제안이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이 방식은 레이븐코인을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STO를 통해 자금이 조달될 가능성이 높다.

     3) 레이븐코인 네트워크 자체에서 지원하는 것이다. 내 생각에 이것은 환상적인 장기적 해결책이다. 블록 보상 일부를 취해 개발을 지원할 수 있고, 적절한 거버넌스(까다로운 부분)를 갖춘 재단이 있다면 해커톤, 후원, 패널, 교육, 세컨레이어 툴, 제한된 프로젝트 자금 지원, 기타 레이븐코인 지지 활동도 후원할 수 있다. 이는 채굴자들이 레이븐코인 블록 보상을 양보할 수 있는 가치를 넘는 전반적인 레이븐코인의 가치를 높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이 선택지들은 각자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기부는 레이븐코인을 후원하는 훌륭한 방법이 되겠지만, 무임승차하는 지지자들이 있는 문제가 존재할수도 있다. 민간기업 개발자금 출자하는 아이디어는 그 기업들이 발행 및 거래 플랫폼으로 성공한다면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선택지는 논란 여지가 적으며 어떠한 코드 변경이나 네트워크 자금후원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좋다. 네트워크 자체 지원은 훌륭한 장기적 선택지로, 레이븐코인의 성공과 채굴자의 이해관계를 긴밀하게 일치시킬 것이다. 다만, 채굴자들이 이러한 혜택을 이해하고 전환을 받아들이도록 해야하며 잘 구성된 거버넌스 모델이 필요하다.


  ㅇ 재단 구성

    - 현재 애플 모바일 어플 서명자 역할, 폴백(fall-back) 시드 노드 운영, 버그 바운티 포상금이나 개발 기부금 보유, 교육 제공, 개발자·프로젝트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는 레이븐 재단 설립이 진행되고 있다. 와이오밍 주에서 간단한 서류 작업이 있을것이고, 재단 초창기에는 3명의 이사진이 있는 비영리 단체가 될 것이다.

    - 이 중대한 전환점이 레이븐코인에게 일어난 일 중 가장 좋은 일일지도 모르며 앞으로도 이 사안에 대해 안내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itcoin] 인류사회, 불확실성, 그리고 비트코인(광고주의)

□ 인류사회를 지배해온 것들   ㅇ투쟁의 역사와 자연의 섭리     - "지금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다". 이 문구는 공산주의 창시자인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공산당 선언」에 나온 문구로 인류 역사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