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encoin] Ravencoin Devs Meeting Review(4 Sep 2020) // 9월 4일 레이븐코인 개발자 회의 리뷰 v1.0

 # Ravencoin Devs Meeting(4 Sep 2020) 


(한국어 버전)


□ 소재별 회의 내용

  ㅇ RVN추가발행사태 해법

    - Bradar(회의중재자)는 RVN추가발행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4가지 선택사항(그냥 놔두기, 반감기 43일 당기기, 반감기 86일 당기기, 210억 공급량에 멈추기)을 상기시켰고, Tron(리드개발자)은 공급량을 함부로 손대지 않는 점에서는 그냥 놔두는 것도 괜찮으며 충요한것은 추가발행RVN을 추적하여 소각시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 Bradar는 이와 관련해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듣기위해 실시한 트위터 설문조사 결과(58.9%가 반감기 86일 당기기를 선택)를 공유했고, push(레이븐랜드)는 86일 당기기 위해 코드변경과 소프트포크가 요구된다는 사실을 아는지 궁금하지만 다수결 원칙에 따라 그 결과는 존중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ㅇ 비트코인 최신코드 반영 

    - Blondfrogs는 현재까지 비트코인 0.16.3버전까지 반영완료했고 현재 0.17버전 반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레이븐코인에 자산을 서포트하기 위한 많은 변경사항이 반영됐고 모든 코드변경은 검토될것이며 최종검토는 커뮤니티가 열람 및 제안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ㅇ 코드 감사

    - Tron은 제3자에 의한 현재 레이븐코인의 코드 감사에 대한 안건을 제시했고, push는 빵빵한 바운티 프로그램을 통해서든 뭐든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 체인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람들을 독려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Bradar는 코드 리뷰는 당장 시행해야할 시급한 문제라면서, 커뮤니티가 인지하고 돕게하기 위해 웹사이트 제작을 제안했다. 

    - push는 많은 이들이 메디지 벤처스가 레이븐코인에 너무 많이 개입되어있다고 불만을 갖고있지만 악재가 터지면 메디치 벤처스가 나서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코드 감사는 중요한 일인만큼 티제로나 메디치 벤처스에서 코드 감사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에 Tron은 잠정적으로 메디치 벤처스와 다른 회사들의 지원으로 레이븐코인 재단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 push는 비트코인 개발자들로과 상호 협력을 하는게 좋을것 같지만 오버스탁이 그것을 용인할지 모른다고 말하자, Bradar는 재단 논의가 이미 논의중이며 재단은 (누구의 큰 도움 없이) 레이븐코인이 독립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 Steelers는 우리가 연락할 감사 업체가 있는지와 그 감사를 진행할 모금을 진행할수 있는지 물었고, pdogg147는 자사의 소프트웨어 감사를 한 업체이자 이더리움 버그를 발견한 업체인 ISE(Independent Security Evaluators)를 언급했다. 

    - Steelers는 코드 리뷰가 먼저인지 재단이 먼저인지 물었고, Bradar는 재단 설립이 시간이 걸린다면 코드리뷰를 먼저 하는게 낫다고 의견을 밝혔다. 아울러 Tron은 레이븐코인의 기능들이 거의 구현된 현재, 우리는 일부 결함에 대해 발견하고 고쳤을 뿐이며, 제3자에 의한 코드 감사가 추진되기전까지는 자체적으로 더욱 주의깊게 코드리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 블록체인 기반 투표

    - Tron은 블록체인 기반 투표는 지금도 가능하다면서, 기존 투표 메커니즘과 차이점은 UTXO에 따른 투표토큰(미사용 투표토큰)*은 만료될뿐 설정된 UTXO를 막진 않는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일단 투표 토큰들이 모두 사용되면(미사용 거래 출력값이 0이 되면) 투표가 완료되며, 투표토큰들이 전송된 주소가 다시 전송되는지는 중요치 않고 오직 체인에 남은 투표 내역과 결과만 중요할 뿐이라고 첨언했다.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s, 미사용 거래 출력값) : 비트코인 체인상에서 코인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거래 유효성을 검사하기 위한 값이다. 가령, 갑돌이가 비트코인 지갑을 막 만들고 5비트코인을 그 지갑에 전송했고, 그 중에서 2비트코인을 을순이에게 전송한다고 가정하자. 갑돌이는 막 만든 지갑에 5비트코인을 전송만 한 상태으므로 5비트코인에 대해 미사용거래 출력값(UTXO)이 있는것이다. 이때 2비트코인을 을순이에게 보내면, 갑돌이에겐 5비트코인에 대한 UTXO는 파기됨과 동시에 3비트코인에 대한 UTXO가 생성되어 보유하게 되고, 을순이에겐 2비트코인에 대한 UTXO가 생성되어 보유하게 된다. 즉, 보유코인중 일부만 전송될때 미사용출력값이 가감되지 않고 미사용출력이 파기와 생성을 반복하는 방식이다.  


  ㅇ 기타

    - Bradar는 특정자산(GLD_PRXY_4C9AE, SUG_PRXY_4BFE9)과 관련하여 지금은 재발행은 멈췄지만 전송은 계속 발생된다고 언급하자, Tron은 그러한 재발행과 전송이 RVN추가발행과 연관있다고 생각했지만 좀 더 알아봐야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Bradar는 그러한 행위가 RVN추가발행을 숨기기 위한 속임수일수도 있고 스크립트를 중단하는 것을 잊어서 그럴수도 있다고 첨언했다. 


※ 개인 논평, 회의 설명을 원하면 사토시코드 소통채널(t.me/satoshicode)로 입장하기

댓글 2개:

  1. 제3자의 감사도 신속히 끝내서 신뢰성을 높이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Bitcoin] 비트코인의 흥망성쇠(3부작) 1부 "역대 주요이슈 분석" // Bitcoin's Rise & Fall(Trilogy) Part1 v1.5

비트코인의 흥망성쇠 (興亡盛衰) □ 에필로그   ㅇ 분석에 앞서     - 그동안 분석가로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지닌 기술 위주의 기본적 분석을 해왔으나, 투자자로서 유의미한 시세변동, 시세에 영향을 끼치는 이슈 등에 대한 분석글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