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encoin] Ravencoin Devs Meeting Review(14 Aug 2020) // 8월 14일 레이븐코인 개발자 회의 리뷰 v1.0

 # Ravencoin Devs Meeting(14 Aug 2020)



□ 소재별 회의 내용

  ㅇ Wrapped RVN에 대한 논의
    - GreenTesla는 Wrapped RVN(WRVN)과 Wrapped RVN assets(WRVN assets)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말하면서, 실제로 몇몇 사람들이 RVN과 RVN assets을 ERC버전으로 하여 거래를 하거나 메타마스크 지갑을 활용하고 싶다고 그는 전했다. 이에 boatsandhoes는 그 생각이 (RVN의 대중적) 수용을 키울것이라고 말했다. 

   - Tron은 WRVN을 추진하기 위해, RVN을 락업함과 동시에 그에 상응하는 WRVN을 찍어내고 소각하는 신탁기관, 신탁공동체 등의 대행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GreenTesla는 WRVN 추진을 하기에 앞서 기 제작되어 활용중인 Wrapped BTC(WBTC) 오픈 코드소스가 있는지 물었고, Tron은 WBTC에 대한 견본을 볼 수 있는 링크(https://wbtc.network)를 공유했다. 아울러 Tron은 WBTC의 경우 ERC버전으로 WBTC를 찍어내고 관리하는 신탁기관이 존재하고, (RVN추진시에도) 누구든 ERC버전으로 WRVN을 찍어내고 RVN 탐색기에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ㅇ 자산토큰 상장 활성화 
    - Tron은 ICO붐 이후, 기존 거래소에 자산을 추가하는 추세가 꺽였는데, 이제는 tZero나 UnicornX와 같은 특별한 거래소가 필요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WuKong은 UnicornX의 Bravecoin처럼 RVN자산을 거래소에 상장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인지 물었고, Tron은 그것은 상장 자산이 무엇을 대표하는지에 달려있고, 누군가가 운영관리하는 그것의 가치가 올라간다면 법적측면으로 봤을때 거래하기 어려울수 있다*고 말했다.
    * 거래소에 RVN 자산토큰(예: APPLE토큰)이 상장되고 APPLE토큰과 관련한 사업체가 이익이 발생할 경우, 그것에 대한 이익배당을 APPLE토큰 홀더들에게 할때 법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함 

    - 이에 Deadheded는 그러한 법적 문제가 미국에는 해당될지는 모르지만, 한국과 같은 다른 국가에는 해당되지 않고 실제로 Ravenland가 활발히 추진중이라고 말하면서, UnicornX는 아마도 최초의 거대한 자산토큰 상장거래소일 것이며, 조만간 더 많은 회사들이 자산토큰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ㅇ RVN추가발행 사태 해법 논의 
    - GreenTesla는 우리가 210억개의 RVN 공급으로 복구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하는지 물었고, WuKong은 최근에 RVN추가발행 수습에 대한 트위터 설문조사 결과, 약 60%의 참여자가 반감기를 86일 당기는 것을 선호했다고 전달하면서, 이것이 커뮤니티(kwammunity)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이에 Sminem은 채굴자들은 채산성에 따라 이익을 쫓는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BTC 반감기 등의 선례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RVN반감기를 당기는 것을 선호한다고 첨언했다. 

    - Tron은 BIP-9에 의거하여 반감기를 86일 당기는 안건으로 하여 채굴자들에게 선택하게끔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세우면서, 이 경우 '좋다', '나쁘다'라고 설정하는 것에 대해 물었고, WuKong 역시 '좋다'가 반감기를 86일 당기는 것으로 설정하는 그 아이디어가 괜찮다고 동의했다. 

    - Tron은 BIP-9 투표는 채굴자들이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묻는 과정으로서 일정 비율의 채굴자들이 합의하면 그대로 진행된다고 말했고, 이번의 경우 그 비율을 85%로 하되 반감기일정을 당기는 것을 '찬성'으로 설정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Deadheded가 반감기 일정을 당기는 것에 대한 이성적인 논거를 대라고 하자, 
Sminem은 공급량을 210억을 맞추는 것은 레이븐코인의 초안이며 그에 따라 행동하는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에 Tron은 반감기를 조정하는 것은 흉터를 지우는 성형수술에 비유할 수 있으며, 비록 RVN추가발행된 역사가 지워지지 않겠지만 (반감기 조정시) 추후 레이븐코인에 진입하는 이들에게 그 흉터에 대한 설명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고 역설했다. 


※ 개인 논평, 회의 설명을 원하면 사토시코드 소통채널(t.me/satoshicode)로 입장하기


법적 고지 : 본 게시글은, 투자를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기에 투자결정은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참고자료를 토대로 본인 판단하에 내용을 추가, 편집 등 작성되었기에 본인의 허락없이 복사, 배포, 편집 등을 할 수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itcoin] 비트코인의 흥망성쇠(3부작) 1부 "역대 주요이슈 분석" // Bitcoin's Rise & Fall(Trilogy) Part1 v1.5

비트코인의 흥망성쇠 (興亡盛衰) □ 에필로그   ㅇ 분석에 앞서     - 그동안 분석가로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지닌 기술 위주의 기본적 분석을 해왔으나, 투자자로서 유의미한 시세변동, 시세에 영향을 끼치는 이슈 등에 대한 분석글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