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ereum] '제53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분석 및 개인 논평(1월 18일) v1.2

<제53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안건>


□ 콘스탄티노플 HF 연기 관련

  ㅇ 난이도 폭탄 업데이트 
    - 개발자들이 최근 보안 결함 이슈(콘스탄티노플 포크지연사유)에 대한 대응으로 시작부터 피곤해진 상태였고, 대응에 도움준 개발자, 채굴자, 토큰보유자 등에게 감사를 표하며, 난이도 폭탄 업데이트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회의가 시작되었다.
    - 보통 개발자 회의 시청자가 100명 안팎인데, 오늘은 안건에 대한 관심이 커졌는지 시청자가 300명이 넘었다.
    - 1월부터 블록타임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해시파워가 20%정도 하락하게 되고 시기는 4~5월이 예상된다(아래 '참고내용' 참조).
      * 난이도 폭탄 가동 시작 관련 글 : https://www.ddengle.com/traders_free/10746520

  ㅇ SSTORE net gas 보안 문제를 어떻게 완화하는가
    - 체인시큐리티가 지적한 EIP1283 보안결함에 대하여, 미리 철저한 검증을 하지 않았을까에 대한 성찰부터 여러 개발자들의 논의와 분석이 있었다.
    - 앞으로 콘스탄티노플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의견을 모으자는 분위기로 자연스럽게 넘어갔다.
      * 보안결함에 대한 기술적 분석 관련 글 : https://www.ddengle.com/develop/10745930

  ㅇ 콘스탄티노플 포크를 언제 어떻게 재추진 할것인가
    - 충분한 테스트와 논의를 통해 하드포크를 하되 앞으로 몇 개월(가령 3개월) 뒤에 진행하는것은 로드맵에 부담이 있을것이다.
    - 콘스탄티노플 포크를 테스트넷 포크와 메인넷 포크 등 2개로 나누어 추진 고려하기로 하였다(아래 '참고내용' 참조).
    - 2개로 나눌경우, 테스트넷 포크과 메인넷 포크 사이에는 6주 정도 두는 걸 제안(2주간의 안정된 테스트와 6주간의 사용자편의 등 완충기간)하였다.
    - 기존 테스트넷을 없애고 새로 출시하여 심플하게 콘스탄티노플을 한번에 가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그럴경우 Geth 등 이더 클라이언트에게는 새로운 포크가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는 반박이 있었다.
    - 포크 재추진 기간이 6주간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가운데 예상되는 시점과 블록시점이 계산되었다(EIP1283은 제외).
    - 콘스탄티노플 HF 재추진 시기는 2.27(수)쯤 예상되며 블록 기준으로는 7,280,000블록 예상된다.
    - 보안결함 수정 버전 콘스탄티노플HF(콘스탄티노플2)를 코드0로 명명(확실치 않음;)되었다. 

  ㅇ 사후 진단 : 어떻게 된 일인가? 어떻게 재발방지 할수 있는가?
    - 자세히 다루지 않음

□ 로드맵

  ㅇ 콘스탄티노플 - 다음은 무엇인가? 
    - 자세히 다루지 않음

  ㅇ ProgPoW HF 결정 
    - ProgPoW의 테스트넷인 Gangnam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이 있었고, ProgPoW에 대한 결정이 아직 없지만 AMD, NVIDIA과 같은 그래픽카드 제조에 영향이 있을거라고 하였다.
    - ASIC에 대한것은 찬성/지지에 대한 논의는 결론이 안나는 가치문제라는 의견도 있었고, 가치문제를 떠나 ASIC에 대하여 ProgPoW 등 대응을 하느냐 안하느냐 결정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 PoS가 도입되면 포크없이도 자연스럽게 ASIC저항이 되며, 현재 진행중인것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게 생산적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 비탈릭은 비콘체인을 언급하며 비콘체인이 도입되면 51%공격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질것이고, 따라서 (ProgPoW같은 ASIC저항 방식과 동일한) 충분한 보안이 충족될거라고 했다.
     * 제의견 : 비탈릭은 커뮤니티의 여론보다는 개발자 관점으로, 51%공격 등 안전성(Safety)에 있어 ASIC이슈를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에게 ASIC대응 이슈는, 메트로폴리스에서 세네러티로 넘어가는 현 시점에서 최우선순위로 두지 않는듯 보이나 최근들어서는 커뮤니티 여론이나 개발자회의 안건으로 올라온만큼 이전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긴 하는듯 보였다.
    - 비탈릭은 마지막 멘트로, ProgPoW에 대한 여러 의견들에 대하여 어떤 대응이 더 나은건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ProgPoW로 가자 또다른 대안으로 가자 등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는 것은 '아직은 특정된 일치의견이 없는것이고 그래서 개발자들로 하여금 결정하도록 요구하는것이며, 우리는 여튼 그런 여론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ㅇ 이스탄불 HF 로드맵 
    - 다루지 않음

  ㅇ 전망- PoW체인(Serenity)에서의 PoS 확정성 이행
    - PoS의 비콘체인에 대해 논의시 51%공격 및 검열성에 대해 언급은 되었지만, 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

ㅁ 테스팅 업데이트,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리서치 업데이트, 작업별 업데이트 등
    - 다루지 않음

※ [참고내용] 회의 시작전 일부 개발자의 사전 코멘트

  ㅇ 콘스탄티노플 HF를 2개로 쪼개기(kalalabe)
    - 최근 불거진 SSTORE를 바로잡는 것는 별개로,  Ropsten과 Rinkeby같은 테스트넷은 이미 콘스탄티노플이 적용되었다.
    - 따라서, 콘스탄티노플에 대한 새로운 사항을 추가하게 되면 테스트넷과는 따로 놀게 된다.
    - 이에 클라이언트(특히 Geth)에게는 테스트넷 버전 콘스탄티노플과 메인넷 버전 콘스탄티노플을 구분하는 로직이 적용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그러므로, 나의 제안은 콘스탄티노플에 (별도 추가사항 없이) 그대로 두어 시행하되(콘스탄티노플1), 버그를 해결한 버전(콘스탄티노플2)를 따로 두어서, 테스트넷에는 어차피 현재 기존 콘스탄티노플이 적용되었으므로, 테스트넷에는 콘스탄티노플2만 적용하고, 메인넷에는 콘스탄티노플1,2 둘다 같은 시점에 적용한다.
    - 이렇게 진행하게 되면, 메인넷과 테스트넷이 동일한 로직이 적용되며, 클라이언트에게는 추가코드 수정이 필요없고 분란의 소지가 없게 만들며, 또한 기존의 콘스탄티노플 테스트를 유지하고 새 포크로 확장하기에 용이할것이다.

  ㅇ 난이도 폭탄 요약(lrettig)
    - 1월부터 블록타임이 증가하기 시작할것이다.
    - 5월에 30초 블록타임이 예상되며, 해시파워가 20~25% 하락시 4월초가 될수도 있습니다.
    - 가장 가능성 높은 예측은 4월말쯤 30초 블록타임이 되는것이다.

  ㅇProgPoW에 대한 설문조사(ppratscher)
    - 2,400여명(주로 채굴자)이 참여한 ProgPoW 관련 설문조사 결과, 79%가 Anti-ASIC을 찬성(45%는 ProgPoW, 34%는 또다른 Anti-ASIC방식을 찬성)하였고, 18%는 현재 ethash를 지지, 나머지 3%는 ASIC을 지지하였다.


□ 개인논평

  ㅇ갈길이 멀다 
   - 전반적으로 최근 갑자기 불거진 EIP1283보안결함으로 인하여, 무게감이 있는 다른 안건들을 충분히 다루지 못했다.
    - 메트로폴리스를 마무리하는 콘스탄티노플을 앞두고 벌어진 중요한 문제인거는 알지만 이번 회의에서 정해진거라고는 콘스탄티노플 재추진 일정이 나왔다는 것뿐이라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 애초 회의 안건으로 들어간 ProgPoW HF 일정, 새로운 HF인 이스탄불 HF, 그리고 세레너티는 거의 묻혔다.
    - 특히, 커뮤니티 여론에 힘입어 연속해서 안건으로 선정된 ProgPoW의 경우, 비탈릭의입장을 다시금 느낄수 있었는데, "사용자/투자자로서 이제는 개발자 마인드를 존중해줘야하나..", "아니 그래도 그렇지, ASIC을 계속 그냥 냅두나?"라는 마음이 혼재되어 개인적으로는 약간은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
    - 회의 중 일부개발자가 ProgPoW할지 안할지 우선 결정부터 하자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여전히 논의가 더 필요할 것 같다.



법적 고지 : 본 게시글은, 투자를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기에 투자결정은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참고자료를 토대로 본인 판단하에 내용을 추가, 편집 등 작성되었기에 본인의 허락없이 복사, 배포, 편집 등을 할 수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itcoin] 비트코인의 흥망성쇠(3부작) 1부 "역대 주요이슈 분석" // Bitcoin's Rise & Fall(Trilogy) Part1 v1.5

비트코인의 흥망성쇠 (興亡成衰) □ 에필로그   ㅇ 분석에 앞서     - 그동안 분석가로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지닌 기술 위주의 기본적 분석을 해왔으나, 투자자로서 유의미한 시세변동, 시세에 영향을 끼치는 이슈 등에 대한 분석글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