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ereum] 2019 Ethereum Roadmap // 그 위대한 여정(The Greatest Journey) v1.1

2019년 이더리움 로드맵 정리

□ 2019년 1분기 :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

  ㅇ 시기 : 2019년 1월 16일(예상)
  ㅇ 내용
    1) 보다 효율적인 정보처리 수단(Bitwise shifting)에 관한 기술적 개선
    2) 대규모 코드 실행의 최적화 수단
    3) 데이터 저장의 변경에 대한 보다 공정한 가격책정방식의 도입
    4) 상태(State) 채널 및 오프 체인 트랜잭션을 기반으로 하는 스케일링 솔루션
    5) 채굴보상 감소(3->2ETH) 및 난이도 폭탄* 가동 12개월 지연

    * 부연설명
    - 난이도 폭탄(Difficulty Bomb)이란, 기본적으로 채굴보상을 받기위해 점차 더많은 컴퓨팅파워를 쓰도록 만든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장코드로, 현재는 합의 알고리듬 변경(PoW->PoS)작업을 용이하게 하기위해 고안됨.
    - 채굴보상 감소의 경우, 마치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블록사이즈'가 쟁점이듯, 이더리움 커뮤티니 역시 이더리움 커뮤니티에서는 '채굴보상'은 민감한 사안.
    - 그 이유는, 채굴보상이 증감에 따라 이더 시세에 영향을 끼치고 이는 곧 보안(공격에 대한 저항성)과도 연관되기 때문임.
   - 아울러, 발행량이 정해진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은 발행량이 제한되어있지 않으면서 채굴보상의 공식적인 합의가 없기때문에 변동가능한 채굴보상에 대해 보다 민감할수 밖에 없음.
    ※ 참고로, 채굴보상 감소와 난이도 폭탄 가동 지연을 동시에 하려는 이유는, 동시적용해야만 블록생성속도를 적절히 조절할수 있기 때문으로 보임.

<https://medium.com/@icebearhww>

□ 2019년 2분기 ~ 3분기 : Ethereum 1.x 또는 이스탄불로의 여정

  < Ethereum 1.x >

  ㅇ 개념 : 이더리움 데브콘4에 핵심개발자 간 토론에서 나온 용어로,  언론의 플레이, 개발자간 이견 등 논란을 최소화 하면서, Ethereum2.0을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
  ㅇ 시기 : Etherem2.0(=Serenity, PoS로의 전환)이전 기간
  ㅇ 내용
    - 확장성& 최적화 : 트랜잭션 처리량을 늘리고, 블록가스한도 높이기
    - 효율성 : 스토리지 대여로 디스크 필요공간을 줄이거나 제한하여 전체노드를 계속 운영할수 있는지 확인
    - 개발성 향상 : EVM 1.5 및 eWasm* 등 VM개선을 통한 개발역량 증진
     * 향후 Serenity단계에서 EVM을 웹 어셈블리 기반인 eWasm으로 변경할 계획임. 이것은 기존의 EVM에 비해서 솔리디티 외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이 가능(범용성)하고, 빠른 속도로 트랙잭션 처리가 가능(속도향상)하며, 웹어셈블리 개발 커뮤니티의 지원을 그대로 받을수 있음(인력풀 증가). 이더리움 전용 언어인 솔리디티(Solidity) 외에도 여러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할 수 있게 되며, 성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음.


  < Istanbul HardFork(HF) >

  ㅇ 개념 : 이더리움 개발자인 Afri Schoedon이 명명한것으로 콘스탄티노플 HF 이후 추가적인 개선안을 일정기간 내 설정한것으로, 이는 시기와 내용을 커뮤니티 내 공유하여 보다 내실있는 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함.
  ㅇ 시기 및 내용(예정)
    - 19.01.16 (수) 콘스탄티노플 HF
    - 19.05.17 (금) 이스탄불 제안을 받아들일 (확고한) 마감시한
    - 19.07.19 (금) 주요 클라이언트 실행안을 위한 (협의가능한) 마감시한
    - 19.08.14 (수) 테스트넷에서의 하드포크(Ropsten, Görli, 또는 다른 임시 테스트넷)
    - 19.10.16 (수) 이스탄불 HF
     *이 기간 안에 ProgPow(ASIC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알고리듬) HF가 있을수 있음


□ 2019년 4분기 : Ethereum 2.0(=Serenity)

    - 개념 : 이더리움의 PoS 전환(캐스퍼)을 포함한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체질개선 프로젝트(1.Frontier → 2. Homestead → 3. Metropolis → 4. Serenity)
    - 시기 : 2019년 내 최초단계인 0단계 개시가 목표이며 3단계부터는 현재 예상하기 어려움
    - 내용
     1) 0단계 : 비콘체인(캐스퍼가 작동되면서 기본적인 샤딩 관리가 이루어지는 곳) 출시
     2) 1단계 : 샤드(데이터를 쪼개 스토리지로 이용) 추가
     3) 2단계 : 샤드위에 eWasm 탑재
     4) 3단계 및 그 이후 : 추가개선, 더 나은기술 도입 등

     * 부연설명
      - 비콘체인(BeaconChain)은 메인체인과 연결된 별도의 체인으로서, 캐스퍼를 작동시키게 하고 기본적인 샤딩 관리를 함
      - 비콘체인의 유효성 검증자는 캐스퍼와 샤딩 검사를 모두 하게되며 검증을 위해 최소 32이더를 메인체인에서 비콘체인으로 이더를 옮겨 스테이킹함.
      - 검증자의 최소조건이 32이라면 이론상 최대 검증자 수는 3백만이 넘음(=100,400,000/32)
      - 단, 향후 하드포크를 통해 메인체인으로 송금기능이 추가될때까지는 비콘체인으로 송금만 가능하며 이는 메인체인의 보안성을 향상시키며 개발을 진행하기 위함
      - 비콘체인과 샤딩파트가 완전한 작동될때쯤이면 비콘체인이 샤딩시스템의 메인체인이 되어있을 예정임
      - 아울러, 향후 개발진척도를 두고 봐야겠지만 비콘체인에 캐스퍼가 올려지고 이후샤딩이 추가될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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